사업명 |
대상 |
사업내용 |
기간 |
언어치료 |
30개월~초교재학중인 언어장애가 있는 아동 |
장애 아동의 언어 수준 향상을 위한 구강조음기관 기능훈련, 수용·표현 언어능력 향상 치료 |
연중 |
특수교육 |
3세~13세의 장애아동 및 발달지연 아동 |
기본개념 교육 및 연산과 문자 습득 등 학년 단계별 교육과정 교육 |
연중 |
성인언어치료 |
실어증 성인장애인 |
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읽기, 이해하기, 단어 재현력, 제스쳐 향상 치료 |
연중 |
튼튼교실 |
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|
다양한 교구를 활용한 체육활동 |
연12회 |
오감톡톡 '자라는 아이' |
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|
다양한 재료를 활용한 만들기와 오감놀이 |
연 6회 |
보드게임 '발달놀이터' |
초등학교 장애 아동 |
보드게임을 통한 게임규칙, 순서지키기 등의 사회적 기술 습득 |
연12회 |
AAC 배움터 |
중증장애인의 의사소통 상대자(조력자) |
조력자 AAC 교육 및 활용 사례 공유 |
연 10회 |
키오스크 교육 '꿈꾸는 touch' |
초등학교 고학년 장애아동 |
관내 상점의 키오스크 이용을 통한 자립심 향상 |
연 6회 |
어린이날 축제 |
장애아동 및 가족 |
어린이날을 기념하여 장애아동 및 가족들에게 다양한 체험제공 |
연1회 |
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|
복지관 직원 |
응급상황 행동요령, 주요 내ㆍ외과적 응급처치 이론, 소아심폐소생술을 포함한 응급처치 실습교육 등 |
연1회 |
서비스상담 |
지역장애인, 이용자 및 보호자 |
대상자의 장애에 따른 특성 및 현행 발달 수준에 대한 이용자 및 보호자 상담 |
연중 |
지원점검회의 |
중재와 컨설팅 대상자 |
개인별 서비스에 대한 적절성을 정기적으로 점검 |
연중 |
평가 |
아동지원팀 개별치료 이용자 |
공식검사도구를 통한 초기, 중간, 종결평가 |
연중 |
사후지도 |
아동지원팀 개별치료 종결자 |
개별치료 종결자들을 대상으로 사후 적절한 치료 기관을 소개하거나 가정내 치료법 지도 |
연중 |
욕구 및 만족도 |
아동지원팀 이용자 및 보호자 |
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욕구 및 만족도 조사 |
연1회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