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업명 |
대상 |
사업내용 |
기간 |
접수상담 |
복지관 이용 희망자 |
욕구파악 후 프로그램 연계 및 복지관 서비스, 이용 절차 등 정보 제공 |
연중 |
재활상담 |
지역주민 |
내관, 방문, 전화상담을 통한 복지정보 제공 |
연중 |
진단 |
복지관 접수자 중 진단이 필요한 자 |
교육, 언어, 의료진단 실시 |
연중 |
자립지원계획회의 |
진단 대상자 |
상담 및 진단 내용을 기반으로 대상자에게 필요한 재활방향 모색을 위한 회의 진행 |
연중 |
통보서 발송 |
자립지원계획회의 대상자 |
자립지원계획회의 내용 우편발송 |
연중 |
대기자 관리 |
대기자로 등록된 자 |
분기마다 프로그램별 대기자 현황 파악 |
분기별 |
물리치료 |
뇌병변장애, 지체장애, 장애인 중 발달지연으로 인한 운동장애가 있는 아동 및 성인 |
관절가동범위 증진 운동, 근력강화 운동, 협응 및 보행운동 등 |
연중 |
운동처방 |
체력단력실 이용 희망 장애인 |
개인에게 알맞은 운동방법 및 운동기구 사용법 지도 |
연중 |
서비스상담 |
지역 장애인 및 보호자 |
물리치료 관련 상담 실시 및 가정 내 지도 방법 제시 |
연중 |
평가 |
개별물리치료 대상자 |
대상자의 현행수준 파악 후 결과를 토대로 장단기 치료 계획 수립 |
연중 |
사후지도 |
개별물리치료 종결자 |
치료 종결 6개월 경과 후 1:1로 내담, 방문, 유선을 통해 대상자의 현 상태 파악 및 상담 실시 |
연중 |
파크골프 |
만10세 이상 장애청소년 |
파크골프의 규칙과 기본자세 습득, 게임 |
연 15회 |
탁구교실 |
만10세 이상 장애청소년 |
탁구 기본자세 및 규칙 배우기 |
연중 |
e-sports |
장애아동 및 청소년 |
닌텐도를 활용한 다양한 경기 강습 |
연 20회 |
텅드럼교실 |
만10세 이상 장애청소년 |
텅드럼 연주법 습득 및 합주 연습 |
연 15회 |
난타교실 |
장애아동 및 청소년 |
타악기(북)을 활용한 난타 강습 |
연 15회 |
전환교육 |
관내 고3 장애학생 및 특수교육 대상자 |
진로설계, 업체 및 학교 견학 등을 통해 체험 기회 제공 |
연 5회 |
직업평가 |
관내 고3 장애학생 및 특수교육 대상자 |
객관화된 직업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평가 또는 타기관 의뢰 |
연 5회 |